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그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운동으로, 농장에서부터 식탁가지, 즉 생산지에서 소비지가지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먹거리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확보하고, 환경적 부담을 경감시키며, 나아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사회적 거리를 줄여나가자는 운동입니다.
북미의 100마일 다이어트운동, 일본의 지산지소 운동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국내에서는 (사)로컬푸드운동본부가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단체와 함께 로컬푸드운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푸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농산물을 의미합니다.
푸드마일리지 개념은 1991년 영국의 소비자 운동가이며 런던시티대(City University in London) 교수인 팀 랭(Tim Lang)에 의해 창안된(Desrochers and Shimizu, 2008) 이후, 2001년부터 일본에서 적극적으로 확산되고 이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구와 우리나라에도 확산되게 되었다. 푸드마일리지의 목적은 크게 나누어 환경(environment), 건강(health), 사회적(social)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Hogan and Thorpe, 2009). 푸드마일리지는 우선 환경(environment)에 관련하여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 및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건강(health) 측면에서는 식품이 소비자의 식탁으로 도달하는 동안 소요되는 시간에 의한 영양의 손실과 부패 및 방부제 등 유해 물질 등 먹거리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social) 측면에서 식품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환경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도록 보호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푸드마일리지(t·km) = 식품 중량(t)×수송거리(km)
이산화탄소 배출량 = 푸드마일리지×이산화탄소 배출계수
육상수송 |
트럭 |
2.49E-01 |
(kgㆍCO2/tonㆍkm) |
해상수송 |
내항선(벌크) |
8.37E-03 |
|
외항선(벌크) |
2.11E-03 |
||
외항선(컨테이너) |
9.02E-03 |
||
외항선(탱커) |
2.12E-03 |
||
항공수송 |
항공 |
1.10E+00 |
자료원 : 한국환경산업기술원(2011)
2001년 |
410 |
396 |
- |
- |
2003년 |
438 |
393 |
411 |
354 |
2007년 |
456 |
387 |
434 |
386 |
2010년 |
468 |
370 |
411 |
403 |
(단위 : ㎏/인)
2001년 |
5,172 |
5,807 |
- |
- |
2003년 |
3,456 |
5,671 |
2,365 |
777 |
2007년 |
5,121 |
5,462 |
2,584 |
869 |
2010년 |
7,085 |
5,484 |
2,337 |
739 |
(단위 : t.㎞/인)
2001년 |
106 |
134 |
- |
- |
2003년 |
104 |
125 |
104 |
85 |
2007년 |
114 |
127 |
108 |
91 |
2010년 |
142 |
123 |
95 |
96 |
(단위 : ㎏CO2/인)
1위 |
|||
2위 |
|||
3위 |
|||
4위 |
배출계수 |
0.00902 |
0.249 |
(단위 : ㎏·CO2/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