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운동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로컬푸드!

  • HOME
  • 로컬푸드운동본부 >
  • 반갑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로컬푸드 운동본부 대표 홍장연 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2024년 갑진년(甲辰) 새해 첫날을 맞이하여 매우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취임식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가 평소에 존경하는 서규용(전)장관님을 (사)로컬푸드운동본부 회장님 으로 모시고, 제가 상임대표로 취임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로컬푸드 가치 확산과 경쟁력 증진에 최선을 다 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같이 로컬푸드는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말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FTA의 체결로 값싼 외국의 농산물이 대량으로 수입되면서 농촌경제가 악화된 것은 물론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먹거리를 선택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생산되고 나서 수천 킬로미터를 이동해 온 농산물과 우리 땅에서 제철에 생산된 농산물과는 신선도나 안전성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사단법인 로컬푸드운동본부는 이러한 현실에서 로컬푸드의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건강을 지키고자 출범한 시민운동 단체입니다.

로컬푸드란?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말합니다.

우리본부가 벌이고 있는 로컬푸드운동은 농산물이 생산지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 이르는 거리인 푸드마일리지를 줄이자는 운동입니다. 이것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의 배출을 줄여 깨끗한 지구환경을 지키자는 범세계적인 환경운동과도 맥락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본부는 로컬푸드에 대한 사회의 인식확대를 위한 활발한 홍보와 꾸준한 연구, 로컬푸드 생산자와 소비자에 대한 캠페인을 통해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 농가의 경제력 상승을 넘어 인류 보편의 과제인 환경보호에도 앞장을 서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로 건강을 지키고 농민은 소득을 증대하며,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나아가 지속가능한 상생의 지구를 만드는 것이 우리 본부가 꿈꾸는 세상입니다.

제가 재임하는동안 로컬푸드 생산농가의 수익증대와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구축 하는등 로컬푸드 인식제고 와 가치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바라옵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사업 성공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2일
홍 장 연